메뉴배경아이콘
상단으로

인사말

홈 > 기관소개 > 인사말

경북대학교 인문학술원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경북대학교 인문학술원은 2013년 10월에 인문학과 관련된 4개의 기관을 통합하여 설립하였습니다.
1973년에 창립하고 1985년에 개명한 인문과학연구소를 비롯하여, 동서사상연구소와 한중교류연구원, 그리고 인문대학의 부설기관이었던 열린인문학센터를 통합한 의미는 매우 큽니다.

  지금은 학제 간 연구와 융·복합 사업이 더욱 더 필요한 시대입니다. 인문학도 자신의 고유한 몸뚱이를 유지한 채 새로운 옷을 갖추거나, 아니면 전혀 다른 영역에다가 인문학의 혼을 불어넣어야 하는 시대적 요청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야만 하는 시기에 이른 것입니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서 그동안 개별적으로 간행하던 두 개의 학술지도 통합하였습니다. 통합학술지 「동서인문」의 창간은 좁게는 언어와 문학의 영역, 철학과 사상의 영역이 결합한 것이지만, 넓게는 동양의 정신과 서양의 기술이 결합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경북대학교 인문학술원은 이러한 취지와 의미를 앞으로 구체적으로 실현해갈 것입니다. 널리 여러 인접학문과 새로운 지식을 아우르고 결합하면서도 인문학의 원천인 고전의 연구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또한 인문학을 교육과 새로운 매체를 통하여 확산해 나가는 일에도 관심을 기울이겠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머지않아 풍요로운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41566 대구광역시 북구 대학로 80 경북대학교 글로벌프라자 1401호 / Tel. 053-950-6740 / Fax. 053-950-6763 Copyright(c) 2014 경북대학교인문학술원. All Rights Reserved.

Admin